안녕하세요 :)
온라인상으로 수익을 창출하시거나 광고를 운영하시는 분 또는 마케팅 분야 면접을 준비하고 계시는 분이라면
꼭 알아두셔야 할 마케팅 용어 3가지 알려드리려고 해요.
1️⃣ ROAS
ROAS(Return on Ad Spend)는 광고비 대비 매출을 말합니다.
ROAS는 광고 투자에 대한 수익을 측정하는 핵심 지표 중 하나이고, 특정 광고 캠페인의 효율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광고를 위해 얼마를 투자했을 때 얼마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지를 계산하는 것입니다.
ROAS 계산법 = 광고로 얻은 수익 / 광고 비용 * 100
예를 들어, 광고 캠페인에 100달러를 투자하여 300달러의 수익을 얻었다면
ROAS = $300 / $100 = $3
즉, 캠페인에 투자했던 1달러당 3달러의 수익을 얻은 것입니다.
ROAS의 중요성
✅ ROAS는 비즈니스의 전반적인 상태를 결정합니다. 기업에서 효율적으로 자본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에도 적합한 근거로 활용이 될 수 있습니다. VC(밴처캐피털)이 면밀하게 확인하는 지표이기도 합니다.
✅ 높은 ROAS는 광고 투자가 높은 수익을 가져온다는 것을 나타내고, 낮은 ROAS는 광고 전략을 재평가하거나 최적화할 필요가 있음을 말해줍니다.
✅ ROAS를 통해 어떤 광고 채널이나 전략이 더 효과적인지 비교할 수 있어서 더 효율적인 예산 분배를 할 수 있습니다.
2️⃣ ROI
ROI(Return on Investment)는 투자 수익률을 말합니다.
투자했을 때, 얼마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이고, 전체
ROI는 투자의 수익성, 효율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고, 투자 의사결정과 자금 운용을 지원합니다.
ROI 계산법 = ((매출 - 투자액) / 투자액) * 100
예를 들어, 1,000달러를 투자하여 3,000달러의 수익을 얻었다면
ROI = (($300 - $100) / 100$) * 100 = 200%
즉, 해당 투자의 ROI는 200%가 됩니다.
ROI의 중요성
✅ ROI는 기업의 투자 전략을 평가하고, 결정하는 데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ROI를 통해 서로 다른 투자 옵션을 비교하여 어떤 투자가 가장 많은 이익을 창출하는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3️⃣ ROAS와 ROI의 차이점
종종 ROAS와 ROI가 혼동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단어가 비슷하기도하고, 내용 역시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어 구별하기 힘든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둘은 명백한 차이를 가지고 있어 제대로 구별할 필요가 있습니다. ROAS와 ROI의 차이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적용 대상 및 목적
- ROAS : 마케팅 활동 중 광고 비용에 대한 수익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광고 효율에 한정하여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 ROI : 모든 종류의 투자에 대한 수익성을 평가하는 지표이고, 모든 투자 활동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전반적인 사업을 점검할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산 방식
- ROAS : 광고로 얻은 수익 / 광고 비용 * 100이고, 높을수록 광고 효율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 ROI : ((매출 - 투자액) / 투자액) * 100이고, 높을수록 투자 수익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측정 영역
- ROAS : 광고 캠페인의 성과를 평가하고, 어떤 광고 채널이나 전략이 가장 효과적인지 비교하는 데 사용됩니다.
- ROI : 투자 수익성을 평가하고, 투자 자금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용되었는지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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