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디지털 마케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시라면 한 번쯤은 보셨을 것 같은 단어라고 생각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시장을 이해하는데 기초가 되는
CPC, CPA, CPM 용어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CPC

CPC(Cost per Click)는 클릭당 과금을 뜻합니다.
광고 노출 수와 상관 없이 광고를 한번 클릭할 때마다 요금이 부과되는 방식이죠.
즉,
광고를 보는 사람이 광고를 클릭하면, 광고주는 광고비가 지출되고, 광고 게시자는 클릭때마다 일정 금액을 지급받게 되는 것이죠.
네이버의 '애드포스트', 구글의 '애드센스', 카카오의 '애드핏'이 CPC 방식에 해당됩니다.
CPC = 광고비용 / 총 클릭수
2️⃣ CPA

CPA(Cost per Action)는 특정 행동 당 과금을 뜻합니다.
CPA는 광고를 클릭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행동을 유도해서 광고를 보는 사람들이 행동을 하면 과금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앱 설치, 회원가입, 다운로드, 이벤트 참여, 상담 신청 등이 있습니다.
즉, 누군가가 내 블로그에 들어와서 글을 읽고,
링크된 광고를 타고 들어가 이벤트에 참여하는 행위를 하면
제가 광고 수수료를 얻게 되는 구조입니다.
CPA는 특정 행동을 유도해야하기 때문에
광고 단가가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3️⃣ CPM

CPM(Cost per Mille)은 1천 회 노출 기준으로 과금을 뜻합니다.
CPM은 앞서 살펴봤던 CPC, CPA와 달리
광고가 사용자에게 노출 되는 것만으로 과금되는 방식입니다.
광고 클릭, 행동 유도보다 난이도가 쉬우므로 광고료도 낮은 편이라고 합니다.
CPM = 광고 비용 / 광고 노출 횟수 * 1000
트렌드, 시장에 따라 마케팅도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배워야할 새로운 용어나 방법들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저도 포스팅하면서 함께 공부하고 있습니다. ㅎㅎ

제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마케팅 > 필수 마케팅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필수 마케팅 용어 정리 4 : CPS, CPI, CPE (0) | 2023.09.15 |
---|---|
필수 마케팅 용어 정리 2 : SA, DA (0) | 2023.09.05 |
필수 마케팅 용어 정리 1 : ROAS, ROI (0) | 2023.09.02 |